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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직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 도입… 어떤 차에 들어갈까?

권혁재 에디터

팰리세이드에 적용하는 2.5 터보 하이브리드 시작으로 5개 라인업 갖출 예정

현대자동차그룹이 10일 서울 중구 크레스트 72에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공개했다. 핵심은 두 개의 모터가 내장된 신규 변속기다. 이 변속기는 다양한 엔진과 조합돼 소형부터 대형까지 폭넓은 차급에 적용 가능하다.

팰리세이드에 적용되는 2.5ℓ 터보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 권혁재 PD

기존에 현대차그룹이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병렬 방식으로, 시동과 발전을 담당하는 P0 전기 모터와 변속기에 체결돼 동력을 전달하는 P2 전기 모터로 구성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공개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P0 전기 모터를 삭제하고 엔진과 직접 체결된 P1 전기 모터가 추가된다. 이로 인해 직병렬 방식으로 전환됐으며, 스타터와 알터네이터, 에어컨 컴프레셔, 오토 텐셔너 등이 사라져 효율성을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그룹은 효율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연비가 기존보다 최대 4.3% 향상됐다고 밝혔다. 또한 P0 모터와 달리 P1 모터가 구동을 보조해 가속 성능과 가속 응답성 등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 실제로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의 최고 출력은 334마력으로 일반 2.5ℓ 가솔린 터보 모델 대비 19% 증가한 출력과 9% 증가한 최대 토크를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평균 연비는 14.1km/ℓ로 일반 가솔린 모델 대비 45% 증가했다.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처음으로 탑재되는 신형 팰리세이드. / 권혁재 PD

또한 전륜구동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후륜 전용 P4 모터를 추가한 e-AWD 기술도 공개했다. 이 기술은 엔진과 전륜 모터의 동력을 드라이브 샤프트 없이 후륜으로 전달, 실내 공간 확보에 유리해 토요타를 비롯한 일부 브랜드가 사용하는 방식이다. e-AWD가 장착된 차량은 전후륜 토크 배분을 통해 차량을 제어하는 e-VMC 2.0과 연동된다. 현대차그룹은 해당 기술을 통해 조향 응답성과 주행 안정성을 높일 수 있으며, 긴급 상황시 핸들링 보조, 트랙션 최적 제어, 승차감 개선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전기차에서만 사용할 수 있던 기능도 이식했다. 스테이 모드는 전기차의 유틸리티 모드와 같은 기능으로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 전장과 공조, 인포테인먼트를 사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해당 기능에 내비게이션을 연동해 목적지 2km 전부터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하게 개발했다. 이 경우 최대 1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내비게이션과 연동하지 않았을 경우 10분에서 20분 가량 스테이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한동희 현대차그룹 전동화개발담당 부사장이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권혁재 PD

실내 V2L도 지원한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를 활용해 220V의 AC 전원을 공급해, 0.2kW를 사용하는 빔 프로젝터를 약 4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단, 하이브리드 배터리 잔량이 80%일 경우) 배터리 잔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시동을 걸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현대차그룹은 팰리세이드에 들어가는 전륜구동 대응 2.5ℓ 터보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라인업을 5종으로 확대한다. 이 중 하나는 제네시스 차량에 탑재될 후륜구동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며, 나머지는 전륜구동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2026년부터 제네시스에 적용될 후륜구동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2.5ℓ 가솔린 터보 엔진을 기반으로 하며, 전륜구동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2.5ℓ 터보 ▲1.6ℓ 터보 ▲B 세그먼트에 탑재될 100마력 초반대의 엔진을 기반으로 한다. 기존에 사용하던 병렬식 하이브리드 시스템 역시 차종이나 판매 지역에 따라서 생산을 지속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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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혁재 에디터
mobomtaxi@carandmor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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