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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고질라’… 18년간 생산된 스포츠카, 결국은 단종 맞이했다

권혁재 에디터

닛산 GT-R 일본에서도 생산 종료… 2007년 출시 이후 18년만에 완전 단종

2월 28일 닛산이 일본 내에서 GT-R의 주문 접수를 중단하며, R35의 긴 여정이 공식적으로 마무리됐다. 닛산은 “2007년 출시 이후 많은 고객의 성원 덕분에 계획된 생산 물량 주문을 모두 완료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닛산 GT-R. / 닛산

닛산은 GT-R의 단종을 앞두고 글로벌 시장에서 GT-R을 지웠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는 2021년 10월, 유럽에서는 2022년 3월에 판매를 종료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북미 시장에서의 생산을 종료했다. 단종 직전에는 한정판 모델인 T-Spec Takumi와 Skyline 트림을 출시하기도 했다.

2007년 도쿄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GT-R은 강력한 출력과 4륜구동 시스템 아테사 등의 성능으로 GT-R R32의 별명이었던 ‘고질라’라를 이어받았다. 출시 초기 3.8ℓ V6 트윈터보 엔진은 480마력을 발휘했으나, 2023년 페이스리프트 이후에는 565마력까지 성능이 향상됐다. 고성능 니스모(Nismo) 버전에서는 600마력까지 출력이 늘어나며 스포츠카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닛산 GT-R. / 닛산

하지만 18년의 시간이 지나며 소음, 배출가스, 안전 규제 등 다양한 규제를 더 이상 충족시킬 수 없었던 GT-R은 닛산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며 단종되게 됐다.

닛산은 미래의 GT-R에 대해 전동화 모델로 방향을 잡고 있다. 2023년 공개한 하이퍼 포스 콘셉트를 통해 GT-R R36의 디자인과 기술적 방향성을 암시하기도 했는데, 해당 콘셉트는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었다. 이런 기술은 2028년 이후에나 상용화될 전망이어서, 차세대 GT-R이 출시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닛산은 하이브리드 모델을 먼저 출시할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역대 GT-R. 왼쪽부터 코드명으로 PGC10, R33, R34, R35, R32, PGC110. / 닛산

GT-R은 닛산의 중형차 스카이라인에서 파생된 고성능 모델로, 1969년 PGC10 기반 모델로 최초 공개됐다. 이후 후속 모델인 PGC110 모델이 출시되었으나, 오일 쇼크와 배기가스 규제 등으로 197대만 생산된 후 단종되며 오랫동안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하지만 1989년, GT-R은 R32 모델로 복귀하며 일본 그룹 A 레이싱에서 BMW 등 경쟁자를 제치고 29전 29승을 거두며 ‘불패의 R’, ‘고질라’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2002년 단종된 R34 GT-R까지 스카이라인의 파생형 모델로 만들어졌으나 2007년 출시된 GT-R R35는 오직 GT-R만을 위해 개발된 차체를 사용하며 스카이라인의 꼬리표를 떼어냈다.

GT-R은 모터스포츠계에서의 전설적인 성과 외에도 일본 애니메이션 ‘이니셜 D’, ‘완간 미드나이트’에 등장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국내에서는 한국닛산이 2009년부터 2016년까지 GT-R을 정식으로 판매했으나, 이후 닛산의 한국 시장 철수로 판매가 중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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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혁재 에디터
mobomtaxi@carandmor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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