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윤석열 대통령이 퇴진하지 않을 시 11일부터 총파업 선언
차량용 강철 생산하는 포스코도 파업 위기 직면… 완성차 업계 울상
지난 4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전국금속노동조합이 비상 계엄을 선포한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금속노조는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11일부터 무기한 전편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금속노조의 무기한 총파업 예고에 대한 경고 조치로, 12월 5일과 6일 이틀간 현대차, 기아, GM 한국사업장 금속노조 지부가 부분 파업을 진행했다. 주·야간 각 2시간씩 진행된 이번 파업에는 현대차에서만 금속노조 조합원 4만 3200명 전원이 참여했다. 이는 11일부터 예고된 민주노총의 무기한 전면 파업 시 현대차그룹과 GM 한국사업장의 자동차 생산에 심각한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자동차 업계는 또 다른 문제에도 직면했다. 창사 이래 첫 파업 위기에 직면한 포스코 때문이다. 포스코 노조는 “56년간 파업이 없었던 것은 노조가 그만큼 참았다는 반증”이라며 기본급 인상과 복지사업 기금 조성 등의 요구를 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은 철강업계 업황 둔화로 인한 경영난을 이유로 노조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브릿지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르노코리아, KG 모빌리티, GM 한국사업장은 차량용 초고장력 강판을 포스코에서 공급받고 있으며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모터용 전기강판을 포스코에서 공급받고 있다. 포스코의 파업이 현실화 되면 국내 완성차 업계 모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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