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차이로 출시한 24년 형 포터2와 24년 형 봉고3에 디젤 엔진 대신 2.5 LPG 터보 엔진 탑재
내년부터 실시되는 대기관리권역특별법에 따른 대응
현대자동차가 22일 출시한 24년 형 포터2와 기아가 23일 출시한 24년 형 봉고3에 디젤 엔진이 삭제됐다. 국내 유일 1톤 화물차를 생산하던 현대차와 기아가 디젤 엔진을 삭제하면서 국내에서는 신차로 구입할 수 있는 1톤 화물차가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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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현대차는 22일 24년 형 포터2를 삭제하면서 스마트스트림 LPG 2.5 터보 엔진을 탑재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터보차저를 통해 저속 토크를 개선하고 디젤 엔진 대비 출력을 높였으며, 저렴한 LPG 가격을 통해 연간 약 70만 원의 유류비 절감이 가능하다고 홍보했다.(주행거리 연간 1.8만km, 한국석유공사 오피넷 23년 11월 전국 주유소 평균 유가 기준)또한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여 하이브리드 차량과 동등한 수준의 친환경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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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다음 날인 23일 봉고 LPG 터보의 출시를 알렸다. 특히 봉고3는 포터2 대비 4륜구동 모델과 1.2톤 트럭 등 다양한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데 모든 모델이 디젤 파워트레인 대신 LPG 터보 엔진을 얹게 됐다. 특히 수동 변속기(최고 출력 138마력/최대 토크 26kgf.m) 대비 출력이 더 뛰어난 자동 변속기(최고 출력 159마력/최대 토크 30kgf.m)를 1.2톤 모델까지 확대 적용했다. 다만 4륜구동 모델에는 수동 변속기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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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대기관리권역법 개정안에 대한 대응으로 보인다. 24년부터는 신규 택배 차량과 어린이 통학버스로 경유차를 등록할 수 없고 전기차나 LPG 차량 같은 친환경 차량으로만 등록할 수 있다. 이로서 수입차를 포함해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1톤 트럭은 LPG, 혹은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만 남았다.
정부는 기존에 운행하던 경유차를 폐차하고 LPG화물차를 신차로 구입할 시 최대 90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한다.(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800만 원, LPG화물차 신차구입 보조금 100만 원) 이를 활용할 시 24년 형 포터2의 2WD 초장축 슈퍼캡 6단 변속기 기준 최저 1139만 원으로도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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