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카풀, 남과 타는 스트레스 최소화하는 방법
출퇴근길, 대중교통 대신 ‘카풀앱’을 이용하는 사람이 꾸준히 늘고 있다. 서울시 교통정책과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출퇴근 시간대 카풀앱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약 15% 증가했다. 하지만 모르는 사람과 차를 함께 타야 한다는 불편함 때문에 카풀앱을 망설이는 이들도 여전히 많다. 특히 좁은 공간에서의 어색함, 예기치 않은 상황(대화, 냄새, 매너 등)이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런 불편함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1. 탑승 전 프로필·후기 꼼꼼히 확인하기
대부분의 카풀앱(예: 위츠, 풀러스, 반반택시 등)은 드라이버 프로필과 탑승 후기 시스템을 제공한다.
탑승 전 상대방의 평점, 후기, 기본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자.
후기에서 ‘청결’, ‘매너’, ‘운전 스타일’ 등을 체크하면 불편을 줄일 수 있다.
👉 사전 정보 확인은 불편함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2. 탑승 전 간단한 대화로 ‘매너 세팅’
탑승 직후 간단한 인사를 하며 “창문이나 에어컨 조절 괜찮으신가요?”, “혹시 조용히 가는 걸 선호하시나요?” 처럼 기본적인 분위기를 맞춰두면 오히려 편안하다.
👉 카풀에서는 작은 소통이 불편을 줄이는 핵심이다.

3. 개인용품(이어폰, 마스크 등) 준비하기
이어폰: 듣고 싶은 음악이나 팟캐스트로 어색함 해소
마스크: 냄새나 대화 피하고 싶을 때 유용
손소독제: 위생 걱정 줄이기
👉 개인 영역을 조심스럽게 지키는 것이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된다.
4. 긴급 상황 대비 ‘비상 연락’ 세팅하기
모르는 사람과 함께 타는 만큼,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가족이나 친구에게 실시간 위치 공유, 카풀앱 내 긴급 호출 기능 활성화 를 추천한다. 대부분의 카풀앱은 탑승 기록이 서버에 저장되므로, 불안할 때는 앱 내 신고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다.

5. 불편한 경험은 솔직하게 앱에 피드백 남기기
한 번의 불편함을 참고 넘기지 말고, 앱 후기나 별점 평가로 정확히 남기자. 플랫폼은 이런 피드백을 바탕으로 문제 드라이버 퇴출 서비스 개선 을 진행한다.
👉 솔직한 피드백이 나와 다음 이용자 모두를 편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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