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11일부터 무기한 전면 총파업 예고.. 생산 차질 우려
환율 인상에 따른 수출 수입 증대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역효과
지난 3일 윤석열 대통령의 기습적인 비상계엄 선포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경제 전반에 미치는 여파가 심화하고 있다.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집단 퇴장으로 인해 표결 불성립으로 불발되서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 여당은 ‘질서 있는 조기 퇴진’을 주장하고 더불어민주당은 매주 탄핵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히며 대립이 격화하고 있다. 이같은 정치적 혼란이 장기화하면 국내 자동차 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윤 대통령 물러날 때까지 무기한 총파업 예고… 생산 차질 예상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윤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미 지난 5일과 6일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등 주요 계열사를 중심으로 부분 파업이 진행됐으며, 기아와 GM 한국사업장도 여기에 동참했다. 민주노총은 탄핵안이 폐기된 후 투쟁 강도를 더욱 높이겠다고 선언하며 총파업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생산 차질이 본격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전문가들은 정치적 목적을 띤 파업은 현행법상 불법의 소지가 있다고 경고하지만, 민주노총은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총파업이 현실화하면 생산 중단과 이에 따른 수출 일정 지연 등 산업 전반에 큰 타격을 줄 가능성이 크다.
환율 인상에 따른 수출 수입 증대
환율 상승으로 인한 영향도 간과할 수 없다. 비상계엄이 선포된 이후 정국 불안정이 심화되며 환율이 급등했다. 원·달러 환율은 3일 기준 1417.5원에서 9일 오전 1435.3원까지 상승했다. 추가 상승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환율 상승은 단기적으로 국산 자동차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며 수출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주요 원자재의 상당수가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생산 비용 상승이라는 부정적인 효과를 동반할 수 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소재는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되기 때문에, 고환율로 인해 원가가 상승하면 최종 제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는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으며, 전기차 시장 확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환율 인상에 따른 유가 인상
또 다른 주요 변수는 유가 상승이다. 국제 유가는 한동안 하락세를 보였지만, 국내 유가는 환율 상승의 여파로 8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정유업계는 정국 불확실성이 이어지면 환율이 더 오를 가능성이 있고, 이는 곧바로 국내 유가 상승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고 전망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유가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유가 상승은 소비자들의 차량 구매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반적인 내수 시장 위축을 초래할 수 있다. 더불어 물류비 상승으로 인해 자동차 부품 및 완성차의 유통 비용이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현재 한국 자동차 산업은 비상계엄 사태로 인한 정치적·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 복합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1979년 10·26 사태 이후 45년 만에 다시 선포된 비상계엄은 산업 전반에 걸쳐 상당한 충격을 주고 있다. 정치적 혼란이 길어질 경우 국제 사회에서 국가 신뢰도가 하락하고 국가 신용등급이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는 자동차 수출 경쟁력 약화, 투자 유치 감소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하루라도 빨리 이번 사태가 수습돼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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