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영리단체 ‘모질라 재단’, 전세계 25개 자동차 기업 조사
“모든 업체, 필요 이상 개인 정보 수집…정치적 견해·성생활까지”
자동차의 라이프스타일 확장 영역이 넓어지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차량 소유주의 내밀한 개인정보에 접근·수집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다. 바로 미국의 비영리 연구단체 ‘모질라 재단’이 최근 발표한 다소 충격적인 조사 실태 때문이다. ‘모질라 재단’은 전 세계 25개 주요 자동차 브랜드의 개인 정보 보호 부문에 관한 문제를 두고 다소 심각한 결과를 도출했다.
모질라 재단의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필요 이상으로 차량 소유주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렇게 모은 개인 정보들을 차량 운행 시스템과는 무관한 곳에 이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차량 소유주의 인종부터 시작해 얼굴 표정, 이민 상태, 체중, 건강 및 유전 정보까지 수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정치적 견해·성생활 등 내밀한 치부 정보까지 수집한다는 사실이 알려져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모질라 재단은 글로벌 차량 기업들이 차량 내부 센서 혹은 마이크, 카메라, 스마트폰 등을 통해 차량 소유주의 여러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모질라 재단은 최악의 수집 사례로 일본의 자동차 기업 ‘닛산’을 꼽았다. 닛산은 개인정보 보호정책에서 유전자, 건강 진단, 성행위 데이터를 포함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한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가이드라인이나 수집 방법은 밝히지 않았다. 언론은 닛산이 개인정보를 가공한 데이터를 판매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기아(KIA) 역시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성생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폭스바겐의 경우 연령과 성별 등 인구통계학적 데이터와 함께 안전벨트, 제동 습관 등 차량 소유주의 운전 행동을 디테일하게 수집한다.
모질라 재단은 글로벌 차량 기업들이 개인 데이터를 수집하는 이유에 대해 ‘돈’이라고 언급하며 “자동차 데이터 수익 창출은 2030년까지 7500억 달러(한화 약 1002조 원)의 산업이 될 수 있다. 많은 차량 브랜드가 ‘프라이버시 워싱’에 참여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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