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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회사 아니었어…? 25년 동안 ‘이것’ 2억 개 생산했다는 콘티넨탈

권혁재 에디터

콘티넨탈 레이더 센서 생산량 누적 2억 개 돌파… 글로벌 점유율 20%

콘티넨탈이 누적 레이더 센서 생산량 2억 개를 돌파하며 차량 안전 기술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고히 했다고 밝혔다. 1999년 메르세데스 벤츠 S 클래스에 1세대 장거리 레이더를 처음 공급한 이후 약 25년 만에 이뤄낸 성과다. 콘티넨탈은 레이더 센서 분야에서 20% 이상의 글로벌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 자율주행 전환과 ADAS 기술 확산의 흐름에 맞춰 입지를 넓히고 있다.

콘티넨탈 레이더 센서 누적 2억 개 판매. /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코리아

2021년까지 1억 개의 레이더 센서를 누적 생산한 데 이어, 불과 4년 만에 다시 1억 개를 추가로 생산했는데, 이는 차량에 장착되는 센서가 많아지고 기능이 고도화되면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한 것이 배경이다. 콘티넨탈은 올해 1분기 동안 약 15억 유로 규모의 신규 수주를 확보했으며, 본격적인 양산은 2026년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이스마일 다글리 콘티넨탈 자율주행 사업본부 총괄은 “2억 개 생산 돌파와 대규모 수주는 콘티넨탈이 기술과 엔지니어링, 시장 대응 역량을 갖춘 기업이라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그는 “레이더 센서는 자율주행 기술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콘티넨탈의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콘티넨탈이 생산한 레이더 센서. 왼쪽부터 장거리용 센서 ARS620, 단거리용 센서 SRR52x. / 콘티넨탈

ADAS 기술 발전과 더불어 차량에 탑재되는 센서 수는 꾸준히 늘고 있다. 과거에는 차량 전면에 단일 센서를 장착해 앞차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데 그쳤지만, 현재는 최대 9개 이상의 레이더 센서가 탑재돼 차량 주변의 상황을 정밀하게 인식한다. 현재의 레이더 센서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긴급 제동, 사각지대 감지, 차선 이탈 경고, 후측방 경고, 주차 보조 등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며, 카메라나 라이다, 초음파 센서 등과 함께 복합적으로 작동한다. 특히 자율주행 단계가 높아질수록 레이더의 역할은 더욱 커진다.

1999년 메르세데스-벤츠가 S클래스에 도입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당시로선 획기적인 기술이었다. 콘티넨탈이 납품했던 당시 시스템은 제어장치와 레이더 헤드로 구성됐고, 크기는 신발 상자 수준, 무게는 1.3kg에 달했다.

콘티넨탈의 레이더 센서가 처음으로 적용됐던 메르세데스 벤츠 S 클래스(W220). / 메르세데스-벤츠

최근 제품은 크기가 성냥갑 두 개 정도에 불과해 공간 활용성과 비용 효율이 개선됐고, 성능도 대폭 향상됐다. 최신 시스템은 최대 300m까지 거리 측정이 가능하며, 고속 주행 중 뒤에서 접근하는 오토바이나 도심의 보행자 등 다양한 객체를 감지할 수 있다. 노버트 하머슈미트 콘티넨탈 자율주행 사업본부 부품 사업부 총괄은 “지능형 레이더 센서는 실시간 신호 처리가 가능하고, 다른 센서와의 데이터 융합을 통해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콘티넨탈은 현재 전방 및 코너 레이더를 중심으로 한 양산형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고성능 장거리 이미징 레이더 등 차세대 모델도 개발 중이다. 이들 제품은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에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콘티넨탈은 승용차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모델, 트럭, 이륜차까지 다양한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레이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반 최적화를 통해 기능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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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혁재 에디터
mobomtaxi@carandmor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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