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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알 수 있게 될까… 정부 전기차 화재 긴급회의

권혁재 에디터

환경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모여 전기차 화재 관련 긴급회의
전기차 충전 시설 지상화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 현안 논의 예정

정부가 인천 청라 아파트 화재 사고를 필두로 최근 불거지고 있는 전기차 화재와 관련한 긴급 대책 회의를 열었다.

청라 아파트 화재 사건으로 전소된 벤츠 EQE 차량을 합동감식하는 모습. / 뉴스1

정부는 12일 환경부 차관 주관으로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등 관계 부처가 참여하는 전기차 화재 관련 긴급회의를 열어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 ▲충전 시설의 지상화 ▲전기차의 과충전 방지 등의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청라 아파트 화재 사건 당시 발화점이었던 메르세데스-벤츠의 EQE는 최초에 중국 CATL 배터리를 장착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조사 결과 중국의 파라시스 배터리인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점유율 1위인 CATL과 다르게 파라시스 배터리는 시장 점유율도 적고 중국 내에서도 화재 가능성을 이유로 리콜이 진행됐던 것으로 알려져 많은 이들을 당황스럽게 했다. 소비자들이 신뢰도가 높은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에서 정부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각 자동차 제조사가 공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실제로 현대자동차는 지난 10일부터 모든 전기차의 배터리 제조사를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수입차 제조사들은 본사 방침상 부품 제조사의 공개가 불가능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13일 국내 완성차 제조사 및 수입사와 함께 전기차 안전 점검 회의를 열어 이에 대한 입장을 듣는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선제적으로 자사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모두 공개했다. 사진은 현대자동차의 소형 전기차 캐스퍼 일렉트릭. / 권혁재 PD

충전 시설을 지하가 아닌 지상으로 올려 만에 하나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피해 규모를 줄이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의 특성상 열폭주 현상으로 화재가 발생하면 진압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실제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경우 차량을 통째로 물이 가득 찬 수조에 빠뜨리는 형태로 진화하는 것이 보편적이기도 하다. 지하에서는 위와 같은 화재 진압이 어렵고 주변 차량들이나 시설물에 피해를 광범위하게 입히게 된다. 실제로 청라 아파트 화재 사고는 화재를 진압하는데 8시간 이상이 걸렸고 입주민들은 수도와 전기 공급 시설이 파괴돼 일주일 넘는 피난 생활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전기차 충전 시설을 지상화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고 신축 아파트 대부분이 지상 주차장을 마련하지 않기 때문에 이 역시 해결 방법이 요원한 상황이다. 정부는 지하 주차장 내 충전 시설에 대한 불안감이 큰 만큼 인센티브 등을 통해 지상으로 전기차 충전 시설을 올리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아파트 단지에 붙은 전기차 지상 주차 안내 플래카드. / 뉴스1

마지막으로 논의되는 부분은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과충전 방지에 대한 방안이다. 급속충전기는 전력선통신(PLC) 모뎀이 장착돼 전기차 배터리 충전 상태 정보를 차량으로부터 전달받아 자체적으로 과충전을 방지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완속 충전기는 PLC 모뎀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 문제는 공동주택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중 98% 이상이 완속 충전기라는 사실이다.

이와 관련해 올해 환경부는 PLC 모뎀을 장착한 ‘화재 예방형 완속 충전기’에 40만 원을 추가 지원하고 서울시는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에 90% 이하로 충전을 제한한 전기차만 출입할 수 있도록 준칙을 개정 권고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지하 주차장 스프링클러 설치 확대와 민감도를 높이는 등의 화재 진압 방안에 대해서도 이번 회의를 통해 논의된다. 정부는 오늘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전기차 화재’ 관련 정부 대책을 구체화해 다음 달 초 발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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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혁재 에디터
mobomtaxi@carandmor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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