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오후 11시 30분 ~ 다음날 오전 5시 10분까지 운행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전 좌석 안전벨트 설치’ 등 다양한 대책 마련
서울시는 오늘(4일) 밤 11시 30분부터 심야 자율주행버스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미국 등에서는 야간에 자율주행택시 (로보택시)가 운행한 사례가 있으나, 다수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기능을 수행하는 심야 전용 자율주행버스의 정기 운행은 세계 최초라고 설명했다.
4일 첫 선을 보이는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해 심야 이동이 많은 합정역~동대문역 중앙버스전용차로구간 9.8㎞을 순환하게 되며 노선번호는 ‘심야A21’이다. 운행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평일만 운행하며, 오후 11시30분 운행을 시작해 다음날 오전 5시10분 종료된다.
운영 구간은 합정역∼홍대입구역∼신촌역∼아현역∼서대문역∼세종로(교)∼종로1가∼종로5가∼동대문역(흥인지문) 구간에서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도로중앙에 위치한 총 40개(편도 20개소) 중앙정류소에서 자유롭게 승하차할 수 있다.
심야 자율주행버스가 운행을 시작하면 중앙정류소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발기에 실시간 도착시간이 제공되며, 네이버 및 다음포털 등에서도 ‘심야 A21’노선을 검색하면 실시간 위치와 도착시간이 안내될 예정이다.
대중교통 기능의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일반 시내버스처럼 동일하게 교통카드로 태그 후 탑승이 가능하며, 당분간은 무료로 운행할 예정이다.무료이긴 하지만 환승할인이 연계되었기 때문에 반드시 교통카드 태그가 필요하며, 요금은 0원으로 자동 처리된다. 시는 안정화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내 유료로 전환할 예정으로 요금은 기존 심야버스 기본요금인 2500원보다는 낮게 책정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전 좌석 안전벨트 설치 ▲입석 금지 ▲당분간 취객 대비 및 버스 정차 후 하차유도를 위한 특별안전요원 2명이 탑승 등 다양한 안전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인근 소방서 및 경찰서와도 심야 긴급연락체계(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관계기관과의 협조도 강화할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심야 자율주행버스 정기 운행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율주행기반 미래 모빌리티 도시의 꿈이 현실로 성큼 다가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멈추지 않고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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