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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끝이 났다. 여 ·야 후보들은 공식 선거운동 기간동안 활발한 유세활동을 펼쳤다. 이때 제일 눈에 띄는 것은 역시 유세차량이다. 유세차량은 대개 ‘포터’나 ‘봉고’를 개조해서 쓰인다. 한눈에 후보가 잘 보일 수 있도록 대형 LED 전광판을 설치하거나 많은 인원이 올라 연설할 수 있도록 화물 적재칸을 개조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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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와 기아의 1t 트럭 포터와 봉고는 이처럼 ‘선거특수’를 맞아 3월 판매가 크게 늘고 있다. 2년 전 서울·부산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포터와 봉고 판매량은 각각 전월 대비 50%가량,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20% 이상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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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10일 한국 자동차 모빌리티 산업 협회(KAMA)에 따르면 2024년도 1분기 베스트셀링카(상용차 포함) 5위는 현대차 포터로 1만 9314대가 팔렸다. 이번 국회의원 총선거로 포터의 판매를 늘린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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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와 봉고는 선거 유세 차량으로 선호하는 이유는 크기 때문이다. 후보자나 선거운동원이 올라설 무대를 설치할 공간을 제공하면서도, 유권자들을 찾아 곳곳을 누비며 길목에 세워 놓고 유세를 벌이려면 너무 작아서도, 커서도 안 되는데, 포터와 봉고가 용도에 맞는 적당한 크기를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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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와 봉고 가격은 4000만 원대 초반이지만, 국고보조금 1600만 원과 지자체 보조금 800만 원 등 2400만 원을 지원받으면 1600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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